사이트맵 | ENGLISH | 모바일

박광희선생님의 ‘돈버는 영어’

Column by Kwanghee Park  

[돈 버는 영어] 문제는 문법이 아니라 문법의 적용이다!

2018.12.19 11:40
영어의 기초는 Grammar가 아니라 Sentence Building이다!(2)


문제는 문법이 아니라 문법의 적용이다

물론 이런 진단이 잘못된 것은 아닙니다. 분명히 튼튼하지 문법은 작문 실력 부족의 한 원인입니다. 하지만 문제는 문법 자체가 아니라 ‘문법의 적용’입니다. 아이들에게 문법을 가르치고 나서 문법 테스트를 하면 멀쩡하게 잘 합니다. 하지만 문법을 적용해 문장을 만들라고 하면 이제껏 열심히 공부한 문법이 아무 소용이 없어져버립니다. 그러니까 자기가 공부한 문법 지식을 영어 문장 만들기에 전혀 응용을 못하는 겁니다. 여기에 대다수 아이들의 작문 실력 부족의 진정한 이유가 숨겨져 있습니다. 물론 이러한 적용이 잘 되는 아이들도 있습니다. 그런데 그런 아이들은 사실 청학동에 갖다 놓아도 영어를 잘 할 수 밖에 없는 언어 재능을 타고난 아이들입니다. 하지만 대다수 보통 아이들은 그렇지 않습니다. 

이런 현상은 비단 청소년들에게만 일어나는 일이 아닙니다. 성인 학습자들에게도 똑같이 발생합니다. 즉 영어 말하기가 잘 안 되는 성인들을 보면 대부분 문법 규칙은 많이 알고 있지만 ‘문법의 적용’이 잘 안 되는 사람들입니다. ‘문법의 문장 적용’이 바로 문제인 거죠.  

저는 지금껏 세계 여러 나라 학생들의 영어 공부하는 모습을 관찰한 바 있습니다. 하지만 그 중 어느 나라 학생도 우리처럼 문법 공부에 열을 내지 않아요. 그 결과 그들은 우리만큼 영문법 규칙을 많이 알지는 못하지만 우리보다 훨씬 영어를 잘 쓰고, 말할 줄 압니다. 또한 토플(TOEFL) 같은 국제적으로 공인된 영어 시험에서도 우리 보다 성적이 훨씬 좋아요. 

≪계속≫



추천287 추천하기

박광희 선생님 / 現 (주)잉글버거 대표
- 캐나다 밴쿠버에서 8년간 거주하면서, 외국어부문 최장기 베스터 셀러 <영어낭독훈련 실천다이어리> 외 50 여권의 영어 말하기 책 출간
- 청담어학원 본사 경영 담당 및 대치 브랜치 설립 대표 역임
- 연합통신 외신 전문기자 및 라스베이거스 서비스 비즈니스 컬설턴트 역임




하니에듀는 여러분의 보다 큰 꿈을 응원합니다.

상담신청   1666-69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