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맵 | ENGLISH | 모바일

교육칼럼 _대입, 커리어를 해결해 주는 이것!

Column  

제목[대학이 원하는 E-Gut] 고슴도치의 특이한 전략
작성자하니에듀 관리자 등록일2018.10.05 11:49 조회수651
대학 E-Gut으로 해결!
대니얼 홍(Daniel Hong)
<하버드 가지 마라>의 저자
미주 한국일보 칼럼니스트
(하니에듀) 대학 및 Medical School 진학 Consultant / Columnist/ 교육전문가


고슴도치의 특이한 전략

“여기저기 기웃거리는 사람들 가운데 뛰어난 능력을 보여준 인재를 나는 접하지 못했다. 어떤 분야든 남다른 성취를 이룬 사람들의 공통점은 한 분야를 선택한 후 달인이 되기 위해 올인 한 점이다.”
 —철강왕 카네기

“무엇인가 이루려면 한가지 일에 육체적 정신적 에너지를 쏟아 붓는 집중력이 필수다.” 
—발명왕 에디슨

정치 이론가 아사야 벌린은 사람을 여우와 고슴도치 두 가지 유형으로 보았다. 여우는 다양하고 기상천외한 전략으로 고슴도치를 공략하지만 고슴도치는 오로지 한가지 방법으로 여우의 기습에 대처한다. 몸을 똘똘 말아 가시바늘을 세우는 것이다. 민첩하고 꾀 많은 여우에 비해 고슴도치는 어정쩡하고 단순하지만 싸움에서 이기는 건 고슴도치다. 
 
여우는 멀티태스킹에 능숙하고 오지랖이 넓어 여기저기 기웃거리며 일을 벌이는 타입이다. 다채로운 기술을 자랑하지만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증후군(ADHD)를 겪는 사람처럼 산만하다. 반면, 고슴도치는 일등을 하겠다, 남을 누르겠다 라는 목표는 없지만 자신에게 주어진 기량을 찾아내 그것에 집중한다. 고슴도치는 단순하지만 멍청한 것은 아니다. 반드시 필요한 것만 챙기고 나머지는 과감하게 버리는 특이한 전략을 직감적으로 터득했기 때문이다.    

“우리 아이는 특별하다”라고 세상의 모든 부모는 생각한다. 그렇지만 진학과 취업에서 특별한 것은 별 의미가 없다. 아카데미 시상식에 참여하는 스타들을 보라. 특별한 날을 위해 각별히 신경 써서 특별한 의상을 차려 입고 나온다. 하지만, 미디어와 관중은 그 중에서도 특이한 옷을 차려 입은 스타에게 카메라와 시선을 집중시킨다. 
 
자신의 특별한 것 보다 특이한 점에 집중하는 것이 우선이다. 학생 자신이 “나처럼 특별한 학생이 전국에 널렸다”라는 사실을 깨달을 때 “도대체 나의 특이한 점은 무엇일까”를 고민하게 된다. 그런 고민을 하지 않는 학생은 이것저것에 손을 댄다. 마치 동서양의 모든 음식을 모아놓은 뷔페 식당에 온 것처럼,
1962년 당시의 미국 대통령 케네디는 고민에 빠졌다. 자신의 대국민 지지율이 한때 83%까지 올랐지만 어느 순간 60%로 떨어졌기 때문이다. 케네디는 친구 클레어에게 조언을 구했다. 그녀의 조언은 간단했다. “너무 많은 일을 벌이지 말고 한가지에 집중하세요. 모든 사람들을 만족 시키려고 노력하지 마세요.” 

인간의 두뇌는 멀티태스킹에 적합하지 않다. 청소년의 뇌는 더더욱 그렇다. 강아지가 찔끔찔끔 오줌 싸듯 이런저런 활동에 기웃거리면 시간과 에너지만 소모된다. 하지 말아야 할 활동 리스트를 먼저 만들고 오늘부터 그런 활동을 즉시 중단한다면 고슴도치의 특이한 전략을 제대로 이해한 것이다.  

-----------------------------------------------------------------------------------------------------------------------------------------------

▶ 모든 학생들의 멘토(Mentor), 장학금 컨설팅까지를 포함하는 대니얼 홍 선생님이 최근 합격시키신 학생들의 학교와 장학금이 Update되었습니다. 부족한 학생들도 Only One으로 만드시는 비법으로 5만 3천달러의 장학금까지 받아주셨습니다. 

▶ 영어로 명문대가기 스마트맘 세미나가 새롭게 시작됩니다. 2018.9.1(토) 오후 2시 “모든 대학과 기업이 원하는 인재상 따라잡기” 이라는 제목으로 글로벌 입시전략 특별세미나(2부는 “SAT에 매달리면 호갱” 이라는 제목으로 대니얼 홍 선생님의 강연, 3부는 일본의 나고야 국립대학 재학중인 학생의 체험담)가 성황리에 끝났습니다.

2018.10.13(토) 오후 2시 2차 세미나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7차에 걸쳐 진행되는 특별 무료 세미나!!

대전에서도 2018.10.27(토) 오후2시에 세미나가 진행됩니다.

무료자원봉사 홈스테이에서 공립학교에 다닐 수 있는 가장 저렴하고 전세계 유일무이한 미국 교환학생 프로그램! 미리 준비해서 가는 교환학생.  2019년 1월 /2019년 8월 프로그램 모집 중입니다. 
Top High School 옵션과 교환으로 1년간 공립학교, 같은 공립학교에서 1년 더! 공부를 하는 하니에듀만의 프리미엄 프로그램!! 졸업도 가능!! 옵션으로 지원 가능한 하니에듀만의 특별한 교환학생 프로그램!!
2019년 1월학기 마감임박!!

▶ 2만불대 가격으로 미국으로 가는 자사고/특목고의 길은 아직 열려있습니다.

▶ 영어 영재 만들기, 골든 타임을 잡아라! 우리아이 자유학년제 어떻게 보낼까 고민이라면?

▶ E-Gut!의 의미가 궁금하시면..


이전글 [대학이 원하는 E-Gut] 무작정 기다리도록 만드는 곳
다음글 [대학이 원하는 E-Gut] 잉여 인간의 위기

하니에듀는 여러분의 보다 큰 꿈을 응원합니다.

상담신청   1666-69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