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맵 | ENGLISH | 모바일

교육칼럼 _대입, 커리어를 해결해 주는 이것!

Column  

제목[대학이 원하는 E-Gut] 거짓말은 마사지 오일
작성자하니에듀 관리자 등록일2018.07.06 11:51 조회수732
대학 E-Gut으로 해결!
대니얼 홍(Daniel Hong)
<하버드 가지 마라>의 저자
미주 한국일보 칼럼니스트
(하니에듀) 대학 및 Medical School 진학 Consultant / Columnist/ 교육전문가


거짓말은 마사지 오일

지난 해, 미국 동부의 고등학교 12학년 학생이었던 M군은 UC (University of California) 대학에 마감일 날 지원서를 가까스로 접수 시켰다. 그리고 3일 후 한국에 있는 아버지에게 카톡 문자를 보냈다. “UC로부터 캠퍼스 인터뷰 초청장이 와서 12월 중순에 캘리포니아를 방문해야 한다;”라고. 아들의 인터뷰 소식을 반기며 아버지는 “인터뷰 잘하기 바란다”라는 격려 문자와 함께 왕복 비행기표를 예약 해주었다. M군이 UC에 지원서를 낸 것은 사실이지만, 그는 아버지에게 거짓말을 했다. 학부 지원자를 대상으로 인터뷰를 하지 않는 UC대학을 핑계로 여자 친구와 함께 샌디에고로 놀러 가려고 꾸민 것이다. 

그런 자녀의 거짓말을 향해 박설미의 소설 <사소한 거짓말>은 대응 방법을 이렇게 서술한다. 
"자식을 너무 믿는 게 아닌가 싶군요. 누구도 섣불리 믿어서는 안 되는 법인데 말이죠. 우리가 세상에 태어나 가장 먼저 배우는 게 뭔가요. 바로 타인은 함부로 믿어서는 안 된다는 겁니다. 그게 아무리 자기 배로 나온 핏덩어리라 해도 예외는 아니지요. 자식도 타인은 타인이니까요.” 

“누구도 섣불리 믿어서는 안 되는” 이 세상은 모습은 이렇다. 
  • ”아가, 나는 널 늘 딸처럼 생각한단다”라는 시어머니, 그리고 “벌써 가시게요. 며칠 더 계시다 가세요”라는 며느리
  • 평균 성적이 D인 학생에게 보낸 “우리 대학은 제군처럼 훌륭한 학업 성취를 이룬 지원자를 원한다”라는 입학사정처의 광고 이메일
  • “나 살쪄보이지”라고 묻는 여친에게 “네가 살쪄보이면 백화점 쇼윈도우에 있는 마네킹을 돼지라고 불러야 해”라는 남친

빅토리아 시대에 영국 총리를 지낸 벤자민 디스라엘리는 거짓말의 종류에는 “거짓말, 엿같은 거짓말, 그리고 통계”가 있다고 조크했다. 거짓말 연구가 찰스 포드는 “거짓말은 생존에 필요한 인간의 본능이다”라고 주장했다. 그리고, 사람은 누구나 평균 7분 마다 한번씩 거짓말을 한다.   

이런 환경에서 솔직함은 오히려 분란이나 소란을 일으키는 무책임한 짓이 될 수 있다. 
  • 명품 상점에 온 손님을 보고 “고객님은 억울하게 생긴 얼굴이라서 저희 브랜드 이미지와 맞지 않네요”라고 점원이 솔직하게 말한다면 무슨 일이 생길까. 
  • “다음에 식사 한번 같이 하자”라고 예의상 말한 것에 “그럼 언제 어디서 할지 지금 약속을 잡자”라고 상대방을 독촉한다면 어떤 반응이 나올까. 
  • “자네 같은 스펙으로는 어림없다. 지원하지 말기 바란다”라고 대학 입학사정처가 지원들에게 솔직하게 말한다면? 

인간관계에서 거짓말이 때로는 마사지 오일 역할을 한다. 거짓말을 한 M군에게 왜 그랬냐고 야단치기 보다 “인터뷰를 잘하면 장학금도 많이 받는다고 하는데 이번 기회에 부모의 부담을 덜어주기 바란다”라고 아버지가 거짓말로 받아 친다면 좀 더 원활한 부자관계를 유지하지 않을까.

-----------------------------------------------------------------------------------------------------------------------------------------------

▶ 모든 학생들의 멘토(Mentor), 장학금 컨설팅까지를 포함하는 대니얼 홍 선생님이 최근 합격시키신 학생들의 학교와 장학금이 Update되었습니다. 부족한 학생들도 Only One으로 만드시는 비법으로 5만 3천달러의 장학금까지 받아주셨습니다. 

무료자원봉사 홈스테이에서 공립학교에 다닐 수 있는 가장 저렴하고 전세계 유일무이한 미국 교환학생 프로그램! 미리 준비해서 가는 교환학생.  2019년 1월 /2019년 8월 프로그램 모집 중입니다. 
교환으로 1년간 공립학교, 같은 공립학교에서 1년 더! 공부를 하는 하니에듀만의 프리미엄 프로그램!! 졸업도 가능!! 옵션으로 지원 가능한 하니에듀만의 특별한 교환학생 프로그램!!

▶ 대니얼 홍 선생님과 함께하는 앵콜 스마트맘 세미나로 “영어로 명문대가기-해외대학(일본/홍콩/싱가폴/유럽)”의 노하우를 공개해드립니다. 
7월 14일(토) 오후 2시. “대학지원서에서 학생들이 저지르는 실수”라는 주제로 대니얼 홍 선생님의 세미나가 열립니다.

▶ 2018 하니에듀만의 프리미엄 스쿨링 썸머캠프. 미국 보스톤근처 보딩스쿨에서의 저렴한 캠프로 자녀의 비젼을 찾아보세요!! 

▶ 2만불대 가격으로 미국으로 가는 자사고/특목고의 길은 아직 열려있습니다.

▶ 영어 영재 만들기, 골든 타임을 잡아라! 우리아이 자유학년제 어떻게 보낼까 고민이라면?  

▶ 환율로 2천만원대에 1년을 공부할 수 있는 열린 캐나다 2018년 8~9월 프로그램 마감임박!!

▶ E-Gut!의 의미가 궁금하시면..



이전글 [대학이 원하는 E-Gut] 90%의 사람들에게 생긴 일
다음글 [대학이 원하는 E-Gut] 나는 어디에 있지?

하니에듀는 여러분의 보다 큰 꿈을 응원합니다.

상담신청   1666-69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