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맵 | ENGLISH | 모바일

교육칼럼 _박광희선생님의 ‘돈버는 영어’

Column  

제목[돈 버는 영어] 말의 스피드 보다 중요한 건 상대방의 말을 정확히 이해하는 것
작성자하니에듀 관리자 등록일2018.05.16 10:27 조회수360
영어로 대화할 때 ‘머리’ 속으로 미리 작문하는 습관부터 버려라!(2) 


말의 스피드 보다 중요한 건 상대방의 말을 정확히 이해하는 것

한국 사람들은 리스닝(listening)을 할 때 대개 한 가지 좋지 않은 습관을 갖고 있어요. 뭐냐 하면 상대방의 말에 끝까지 집중을 하지 않는다는 겁니다. 대충 무슨 얘기인지 감을 잡았다 싶으면 눈은 상대방을 보고 있지만, 머리의 반쪽에서는 자신이 이야기할 영어 문장을 생각하는 거죠. 그러다 보니 자연히 상대방의 말에 대한 집중력이 떨어져요. 100 퍼센트 집중을 해도 겨우 알아들을까 말까 한데 말이죠. 집중하여 듣지 않으면 자칫 정확한 ‘청취’가 아니라 대충 ‘추리’에 의해 상대방의 말을 짐작하게 됩니다. 

우리는 영어 문장을 쉬지 않고 빨리 이야기하면 영어를 잘하는 것으로 생각합니다. 따라서 유난히 남의 시선을 많이 의식하는 우리나라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 앞에서 가능하면 더듬거리지 않고 빨리 말하려고 애써요. 그러다 보니 상대방의 이야기가 끝나기도 전에 미리 머릿속으로는 자신이 할 말을 영작한 다음 속사포처럼 영어 문장을 내뱉죠. 하지만 말의 스피드는 결코 중요하지 않아요. 영어 대화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상대방의 이야기를 정확히 이해하는 겁니다. 그 다음에는 설령 ‘yes’ 또는 ‘no’의 한 단어로만 대답한들 무슨 상관이 있겠어요? 

언제 원어민과 대화를 할 기회가 있거든 여러분의 리스닝 습관을 한번 체크해보세요. 그래서 만약 상대방의 말에 집중하지 못하는 자신을 발견하거든 꼭 고치도록 하세요. 나중에 원어민과 영어 대화를 편안하면서도 자신감을 갖고 하려면 처음에 어떻게 리스닝 습관을 들이느냐가 대단히 중요합니다. 

≪계속≫




하니에듀는 여러분의 보다 큰 꿈을 응원합니다.

상담신청   1666-69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