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맵 | ENGLISH | 모바일

대입, 커리어를 해결해 주는 이것!

Column by Daniel Hong  

[대학이 원하는 E-Gut] 배운 것 없는 공부 잘하는 학생

2019.07.22 11:19
대학 E-Gut으로 해결!
대니얼 홍(Daniel Hong)
<하버드 가지 마라>의 저자
미주 한국일보 칼럼니스트
(하니에듀) 대학 및 Medical School 진학 Consultant / Columnist/ 교육전문가


배운 것 없는 공부 잘하는 학생

학력, 전공, 직종을 가리지 않고 깊은 무한경쟁의 늪 속으로 끌고 들어가 중산층을 몰락시키고 1% vs. 99% 세상을 만들어낸 신 자유경제에서 살아남으려면 창조적 아이디어를 찾아야 한다고 아우성을 치고 있다. 창조적 아이디어를 내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 

<창조적 변화를 주도하는 사람들> <창조적 계급의 질주> <도시와 창조계급> 등등 창조력이 세계 경제를 어떤 모습으로 바꾸고 있는지에 관한 책을 쏟아낸 리처드 플로리다는 지난 반세기 동안 굴뚝에서 연기를 뿜어내야 하는 산업은 사향 길에 들어섰고 현재 뜨고 있는 것은 창조적 산업, 즉 융 복합과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한 테크놀로지, 예술, 디자인, 스토리텔링 이라고 역설하며 창조력을 키위기 위한 절대적 필요 조건으로 평생 배움(lifelong learning)을 내세웠다.

사실, 평생배움은 창조력과 경제의 원천을 넘어 이제는 생존의 여부를 가늠하는 도구가 되었다. 여기서 한가지 주목할 것은 평생배움이 lifelong study가 아니라 lifelong learning이란 점이다. 

영어 공부를 하는 학생을 예로 들자. 하루에 단어를 100개씩 외우고, 문법 책을 첫 장부터 마지막까지 읽고, 에세이 작성법을 암기했지만 외국인을 만나 한마디 이야기를 나누지 못하거나 이메일 한 줄 쓰는데 반나절을 보냈다면 공부(study)는 잘할지 몰라도 배운(learning) 것은 없는 학생이다. 만일 그런 학생이 유학을 가서 학교 생활을 하면 겉으로는 억지로 웃음을 지어 보이지만 속으로는 자기 편한 것만 찾게 된다. 얼굴 색, 취향, 성향이 제각기 다른 학생들을 보며 그들과 어울리는 것을 일찌감치 포기하고 그들을 배제할 상대로 여긴다. 그래야 마음이 편하기 때문이다. 방학을 맞아 한국에 들어와서 영어 몇 마디를 하면서 자신의 어깨를 으쓱거리지만 학교 클래스에서 말없이 묵언수행을 하는 일에 익숙한 자신의 모습을 머리 속에서 지울 수 없다. 

배운 것이 없는 학생일수록 스스로 평생 배움의 길을 스스로 가로막는다. 공부와 배움을 구분하지 못하고 “학교 다닐 때 나는 우등생이었다"라는 불필요한 자존 감을 내세우고 공부는 학교에서 하는 것 이라는 고정관념에 빠져 졸업 후 자신의 배움에 한계선을 긋는다. 그것은 앞으로 남은 인생의 시간을 죽음 기다리는 것에나 쓰겠다는 말과 동일하다. 배움을 위해서는 생각에 동맥경화증을 일으키게 하는 찌꺼기 지식, 고정관념을 폐기 처분하는 것이 우선이다. 모든 것에 때가 있으니 “공부도 때가 있다”는 고정관념은 오직 신만이 시간과 공간을 초월해서 존재하고 인간은 그 안에 갇혀있다는 종교의 왜곡된 영향과 사시사철 때에 맞추어 모종, 파종, 추수해야하는 농경시대의 제한적 시간 개념에서 왔다. 

진짜 배움은 시험, 학점, 점수를 위해 학교에서 억지로 하는 공부가 아니라 자신의 필요에 따라 무엇이든 파고드는 일이다. 대학 졸업장도, 전공도, 지식도 이제는 더 이상 믿을 것이 못 된다. 아무 것도 의지할 수 없는 불확실한 시대에 살아남는 보장된 방법은 없다. 다만, 공부와 배움의 차이를 경험을 통해 파악한 학생에게 색다른 기회가 주어질 뿐이다.

---------------------------------------------------------------------------------------------------------------------------------------------

▶ 모든 학생들의 멘토(Mentor), 장학금 컨설팅까지를 포함하는 대니얼 홍 선생님이 최근 합격시키신 학생들의 학교와 장학금이 Update되었습니다. 부족한 학생들도 Only One으로 만드시는 비법으로 5만 4천달러의 장학금까지 받아주셨습니다. 

전국 “영어로 명문대 대학가기” 스마트맘 세미나!!  
2019.7.14(일) 오전 11시 대구 KTX회의실(종료)
2019.7.27(토) 오후 2시 제주 그랜드호텔
“차별화된 학종 전략 – 국내수시(77%선발) 의 벽 뛰어넘기” 라는 제목으로 무료로 진행합니다. 해외고 경험자에게 유리한 국내입시 전략 세미나!!

▶ 강남 본사: “영어로 명문대가기” 앵콜 스마트 맘 세미나! 가 성황리에 끝났습니다. 
2019.7.6(토) 오후2시, 대니얼홍 선생님의 “대학지원서 자소서”라는 제목으로 특강과, 미국대학 입학한 선배학생의 체험담이 인상 깊었습니다. 4차에 걸쳐 진행되는 특별 무료 세미나!  

무료자원봉사 홈스테이에서 공립학교에 다닐 수 있는 가장 저렴하고 전세계 유일무이한 미국 교환학생 프로그램! 미리 준비해서 가는 교환학생. Top High School 옵션과 교환으로 1년간 공립학교, 같은 공립학교에서 1년 더! 공부를 하는 하니에듀 만의 프리미엄 프로그램! 졸업도 가능! 옵션으로 지원 가능한 하니에듀 만의 특별한 교환학생 프로그램! 
2019년 8월학기 모집마감! 2020년 1월/8월학기 모집중!

▶ 영어 영재 만들기, 골든 타임을 잡아라! 우리아이 자유학년제 어떻게 보낼까 고민이라면?

▶ 2만불대 가격으로 미국으로 가는 자사고/특목고의 길은 아직 열려있습니다.

▶ 영어는 해외에서 원어민과 함께! 미국/캐나다/뉴질랜드 2019 여름방학캠프! 

▶ E-Gut!의 의미가 궁금하시면..



추천587 추천하기

대니얼 홍(Daniel Hong)
<하버드 가지 마라>의 저자
미주 한국일보 칼럼리스트
[하니에듀] 국내외 명문 대학 및 Medical School 진학 컨설턴트


    1 2 3 4 5 6 7 8 9    


하니에듀는 여러분의 보다 큰 꿈을 응원합니다.

상담신청   1666-69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