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회원 가입 | 마이페이지 | 사이트맵 | ENGLISH | 모바일

교육칼럼

Column
2018-09-25 외환은행 기준
통화명 환율
USD(미국) 1,130.80
EUR(유로) 1,332.43
CNY(중국) 164.99
AUD(호주) 824.62
CAD(캐나다) 876.75
NZD(뉴질랜드) 756.93

교육칼럼 _대입, 커리어를 해결해 주는 이것!

Column  

제목[대학이 원하는 E-Gut] 혼자 공부에 전념하겠다고?
작성자하니에듀 관리자 등록일2018.09.14 10:40 조회수16
대학 E-Gut으로 해결!
대니얼 홍(Daniel Hong)
<하버드 가지 마라>의 저자
미주 한국일보 칼럼니스트
(하니에듀) 대학 및 Medical School 진학 Consultant / Columnist/ 교육전문가


혼자 공부에 전념하겠다고?

“대학 기숙사에서 다른 학생들과 함께 지내는 것이 부담된다. 그리고, 기숙사에서 살면 빈번한 파티에 휩쓸려 공부하는데 지장이 있을 것이다. 캠퍼스 밖에서 아파트를 얻어 혼자 살면서 공부에 전념하겠다. 그래야 좋은 성적을 받을 수 있고 취업도 가능할 것이다.” 

올해 9월, 미국 동부에서 대학 새내기 생활을 시작한 N은 그렇게 말했다. 

열공하겠다는 N의 다짐은 뜨거웠지만 결정적으로 한가지를 착각했다. 열심히 노력하면 모든 것이 잘 풀릴 것이라고 생각한 것이다. 과연 그럴까? 자본주의가 주도하는 사회에서 “노력하면 성공한다”라는 말에는 거짓과 진리 반반 섞여있다. 따지고 보면, 노력, 즉 노동을 최고 가치로 여긴 것은 공산주의 사상이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여러가지를 가능케 만드는 것은 유형, 무형 자본이지 노력이 아니다. 

현재 우리는 자본주의의 끝자락인 공유경제(Sharing Economy) 시대에 살고 있다. 그린카 카셰어링, 우버, 에어비앤비 등이 보여주듯 이제는 내 것이 아니라 서로가 자동차, 집, 정보를 공유하는 시대를 맞은 것이다. 지난 100년간 내 것을 강조하는 개인주의가 주도했다면 지금은 인터넷이 지구촌 전체를 연결하여 공유와 협력이 주도하는 사회가 되었다.   

뚝 떨어져 혼자 공부에 전념하는 것은 시대착오적 방법이다. 공부는 교과서, 인터넷을 통해 혼자 할 수 있다지만, 배움은 다른 사람과의 만남에서 시작된다. 나와 생각이 다른 동료, 교수들과의 만남에서 그들의 주장과 의견을 듣고 비판하며 나의 소리와 비교 검토할 때 배움이 시작된다.

가즈오 이시구로의 소설 <녹턴>에 등장한 색소폰 연주자 스티브는 재능도 있고 남다른 노력도 했지만 무명인이다. 스티브의 매니저 브래들리는 “당신이 성공하지 못하는 이유는 재능, 노력이 아닌 다른 것에 있다”라는 충고를 한다. 그 말을 들은 스티브는 이렇게 곱씹는다. “브래들리의 말에서 적어도 한 가지는 옳다. 나는 다른 어떤 연주자들 보다 두 배 더 재능이 있다. 하지만 요즘 중요한 것은 재능이 아닌 듯싶다...누구와 점심을 먹었나 가 더 중요하다.”

공유경제는 혼자의 노력만으로는 성공하기 힘든 세상을 만들었다. 그곳에서는 “누구와 점심을 먹었나”가 사람의 인생을 바꿀 수 있다. 물론, 처음부터 아는 사람은 없다. 앞으로 어떤 사람을 만날지, 어떤 상황에서 만날지, 만난 사람들이 나를 어떻게 평가할지 아무도 모른다. 그렇지만, N 처럼 뚝 떨어져 산다면 그 모를 기회조차 없다. 자신이 만나는 주변 사람들이 결정적인 자본임을 N이 취업 전선에 나가면 그 때 깨달을 것이다.  

-----------------------------------------------------------------------------------------------------------------------------------------------

▶ 모든 학생들의 멘토(Mentor), 장학금 컨설팅까지를 포함하는 대니얼 홍 선생님이 최근 합격시키신 학생들의 학교와 장학금이 Update되었습니다. 부족한 학생들도 Only One으로 만드시는 비법으로 5만 3천달러의 장학금까지 받아주셨습니다. 

▶ 영어로 명문대가기 스마트맘 세미나가 새롭게 시작됩니다. 2018.9.1(토) 오후 2시 “모든 대학과 기업이 원하는 인재상 따라잡기” 이라는 제목으로 글로벌 입시전략 특별세미나(2부는 “SAT에 매달리면 호갱” 이라는 제목으로 대니얼 홍 선생님의 강연, 3부는 일본의 나고야 국립대학 재학중인 학생의 체험담)가 성황리에 끝났습니다.

2018.10.13(토) 오후 2시 2차 세미나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7차에 걸쳐 진행되는 특별 무료 세미나!!

대전에서도 2018.9.15(토) 오후 2시에 세미나가 진행되며, 2부에서 서울대 다니는 김다경학생의 체험담 발표가 있습니다.

무료자원봉사 홈스테이에서 공립학교에 다닐 수 있는 가장 저렴하고 전세계 유일무이한 미국 교환학생 프로그램! 미리 준비해서 가는 교환학생.  2019년 1월 /2019년 8월 프로그램 모집 중입니다. 
Top High School 옵션과 교환으로 1년간 공립학교, 같은 공립학교에서 1년 더! 공부를 하는 하니에듀만의 프리미엄 프로그램!! 졸업도 가능!! 옵션으로 지원 가능한 하니에듀만의 특별한 교환학생 프로그램!!

▶ 2만불대 가격으로 미국으로 가는 자사고/특목고의 길은 아직 열려있습니다.

▶ 영어 영재 만들기, 골든 타임을 잡아라! 우리아이 자유학년제 어떻게 보낼까 고민이라면?

▶ E-Gut!의 의미가 궁금하시면..

이전글 [대학이 원하는 E-Gut] 보이지 않는 생명수
다음글 [대학이 원하는 E-Gut] 만일~~라면

하니에듀는 여러분의 보다 큰 꿈을 응원합니다.

상담신청   1666-69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