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맵 | ENGLISH | 모바일

교육칼럼 _대입, 커리어를 해결해 주는 이것!

Column  

제목[대학이 원하는 E-Gut] 스스로 찾아낸 문제
작성자하니에듀 관리자 등록일2018.05.18 10:46 조회수652
대학 E-Gut으로 해결!
대니얼 홍(Daniel Hong)
<하버드 가지 마라>의 저자
미주 한국일보 칼럼니스트
(하니에듀) 대학 및 Medical School 진학 Consultant / Columnist/ 교육전문가


스스로 찾아낸 문제

늦은 밤 맹인이 친구를 방문한 후 집에 가려고 일어났다. 대문을 나서기전 친구에게 “초롱을 좀 빌려줄 수 있겠나”라고 물었다. “넌 어차피 앞을 볼 수 없는데 초롱은 무엇에 쓰려고” 친구가 되물었다. “난 필요 없지만 길가는 다른 행인이 날 못보고 부딪힐까 봐 그러지.” 그렇겠다 생각하고 친구는 대나무로 엮은 초롱과 큼직한 양초를 내주었다. 초롱을 건네 받은 맹인은 문 밖을 나온 후 동네 어귀 모퉁이를 돌다가 그만 꽈땅하고 행인과 부딪혔다. 맹인이 소리를 질렀다. “조심좀 하고 다니세요. 초롱불이 안보입니까” 그러자 행인이 말했다 “양초에 불이나 붙이고 소리를 지르시죠.”  
부딪힐 가능성이라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초롱은 준비했지만, 맹인은 행인과 부딪히기 전까지 정작 무엇이 문제인지를 스스로 찾아내지 못했다. 
K-16 과정을 겪는 학생들도 맹인처럼 행동한다. 왜 그럴까? 시카고 대학의 교육학 교수 게첼스는 문제의 유형을 주어진 문제, 발견된 문제, 창조된 문제로 나누었다. 
첫째, 주어진 문제는 학교에서 치르는 시험이나 SAT, ACT, TOFEL 처럼 이미 정답이 설정되어 있는 문제다. 
둘째, 발견된 문제는 스스로 찾아낸 문제다. 예를들면, 메디칼 스쿨 인터뷰에 이런 질문이 있었다. “심장 이식으로 환자를 살려야 하는데 심장이 하나 밖에 없다. 성공적인 노인과 마약 중독자 청년 가운데 어떤 환자를 살리겠는가?” 이런 것은 대답하기 앞서 질문 자체에 함정이 있다는 사실을 먼저 인식해야 한다. 즉, 성공적인 노인이란 뜻이 무엇인지, 그의 정확한 나이는, 다른 질병은 없는지, 재산을 모아 성공했는지 아니면 혁신적인 개혁으로 영향력을 발휘한 것인지 등등 수없이 많은 드러나지 않은 사실을 찾아내야 한다. 마약 중독이 된 청년은 어떤 종류의 마약에 중독되었는지, 심각성은 어느 정도인지, 직업은 무엇인지, 그가 지닌 독특한 기술과 가능성은 무엇인지 등등을 먼저 살펴보아야 한다. 또한, 성공과 중독이란 두 단어가 주는 선입견이나 고정관념 때문에 어떤 환자를 살리겠다 라고 결정하는 것은 성급함을 보일 뿐이다. 
셋째, 창조된 문제는 문제 삼지 않으면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는 문제다. 한 예로, “이 세상에는 왜 아무 것도 없지 않고 무엇인가 존재하는 걸까”와 같은 문제다. 
K-16과정에서 학생들이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는 것에는 익숙하지만 문제점을 스스로 발견하는 데는 소홀하다. 남다른 성취를 이룬 사람의 특징은 다른 사람들 보다 앞선 지식이나 기술에 있지 않고 문제를 정확하게 찾아내는 것에 있다.
K-16 학생들이여, 그대의 양초에 불이 붙어있나 확인해보라. 

-----------------------------------------------------------------------------------------------------------------------------------------------

▶ 모든 학생들의 멘토(Mentor), 장학금 컨설팅까지를 포함하는 대니얼 홍 선생님이 최근 합격시키신 학생들의 학교와 장학금이 Update되었습니다. 부족한 학생들도 Only One으로 만드시는 비법으로 5만 3천달러의 장학금까지 받아주셨습니다. 

무료자원봉사 홈스테이에서 공립학교에 다닐 수 있는 가장 저렴하고 전세계 유일무이한 미국 교환학생 프로그램! 미리 준비해서 가는 교환학생 2018년 8월/2019년 1월 프로그램 모집 중입니다. 
미국 5% 탑 하이스쿨과 다양한 옵션(주/도심지역/홈스테이/엑티비티 등), 교환으로 1년간 공립학교, 같은 공립학교에서 1년 더! 공부를 하는 하니에듀만의 프리미엄 프로그램!! 졸업도 가능!! 옵션으로 지원 가능한 하니에듀만의 특별한 교환학생 프로그램!! 
마감임박

▶ 대니얼 홍 선생님과 함께하는 앵콜 스마트맘 세미나로 “영어로 명문대가기”의 노하우를 공개해드립니다. 6월 9일(토) 오후2시. “해외에서 국내대학 준비하기”라는 주제로 대니얼 홍 선생님의 세미나가 열립니다.

- 대전에서도 앵콜스마트맘이 2018.5.19(토) 오후 2시에 세미나가 열립니다.

▶ 해외 스마트맘 세미나로 중국 청도, 베트남 호치민에서도 “영어로 명문대가기”의 노하우를 공개해드립니다. 

베트남 호치민시 2018.5.22(화) 오전 11시 코너스톤 어학원

(마감)중국 청도 세미나 2018.5.16(수) 오전 10시 청도시내한인교회

▶ 2018 하니에듀만의 프리미엄 스쿨링 썸머캠프. 미국 보스톤근처 보딩스쿨에서의 저렴한 캠프로 자녀의 비젼을 찾아보세요!! 

▶ 2만불대 가격으로 미국으로 가는 자사고/특목고의 길은 아직 열려있습니다.

▶ 영어 영재 만들기, 골든 타임을 잡아라! 우리아이 자유학년제 어떻게 보낼까 고민이라면?  

▶ E-Gut!의 의미가 궁금하시면..


이전글 [대학이 원하는 E-Gut] 가능성을 현실화 시키려면
다음글 [대학이 원하는 E-Gut] 투명인간을 만드는 셀카 자화상

하니에듀는 여러분의 보다 큰 꿈을 응원합니다.

상담신청   1666-69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