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맵 | ENGLISH | 모바일

교육칼럼 _대입, 커리어를 해결해 주는 이것!

Column  

제목[대학이 원하는 E-Gut] 기(氣)를 받으려면
작성자김소연 등록일2018.02.20 11:30 조회수615
대학 E-Gut으로 해결!
대니얼 홍(Daniel Hong)
<하버드 가지 마라>의 저자
미주 한국일보 칼럼니스트
(하니에듀) 대학 및 Medical School 진학 Consultant / Columnist/ 교육전문가




기(氣)를 받으려면


대학가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키고 있는 온라인 강의는 여러 가지 장점을 지니고 있다. 학생은 학비를 절약하고, 원하는 과목을 자신의 스케줄에 따라 공부할 수 있고, 강의실에 가기 위해 아침 일찍 기상해야 하는 불편함도 없고, 일과 공부도 병행할 수도 있다. 대학은 인건비, 운영 경비, 시설 비용을 절감하는 효과를 본다.


학생과 대학이 윈윈하는 온라인 교육, 하지만, 그것은 가장 중요한 점을 빠뜨렸다. 배움은 형용사가 아니라 동사라는 사실을 잊은 것이다. 지식 쌓기에 그치는 것은 배움이 아니라, 전시용 학위와 스펙을 필요로 하는 수요자와 비즈니스 고객이 필요한 공급자 사이의 물물교환이다. 그런 교환 시스템에서는 학생이 지루해 하는지, 내용을 어렵게 여기는지, 호기심을 발동시키고 있는지를 가르치는 자로서 알 길이 없다. 공장에서 규격품을 찍어내듯 진행되는 교육 환경에서 자연스레 누락되는 것은 배움의 본질에 관한 질문이다.


단순히 사실(fact)을 축적하는 것은 배움이 아니다. 진정한 배움은 배우는 자가 가르치는 자로부터 에너지, 곧 기(氣)를 받는 것에서 시작된다. 그런 에너지는 인터넷을 통해 전수되는 것이 아니라 얼굴과 얼굴을 맞대고 삶을 공유함으로써 자연스레 전염된다.


사람의 에너지는 속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 외부로부터 받는다. 태어나서 성장에 이르기 까지, 몸은 부모로부터 받았고, 음식 영양분이 몸을 키웠고, 운동 기구가 몸매를 만들어 냈듯이 인간이 지닌 지식과 지혜도 주변의 사람들과 책으로부터 전수받은 것이다. 그것도 오랜 시간과 정성을 들여서. 그런데, 온라인 강의, 특히, 한두 달, 한두 주, 심지어 하루 이틀이면 무엇이든 정복할 수 있다는 단기완성 프로그램을 통해 에너지 형성이 가능할까. 초고속으로 배워 바로 써먹을 수 있는 지식에는 내공이 빠져있다.


색다른 경지를 지닌 지식과 지혜는 머리가 아니라 라이프 스타일을 통해서 전달된다. 말없이 연꽃을 들어 보인 스승 석가를 보고 제자 가섭이 빙그레 미소를 지었던 것처럼. 서로 밀당하는 질의문답을 통해 문제점을 해결하는 시간과 공간을 공유하는 동안 배우는 자는 가르치는 자의 삶에서 우러나오는 습관과 행동을 엿보게 된다. 바로, 가르치는 자의 기술이 아니라 그 사람 자체를 알아가는 과정에서 에너지가 전염된다.


만인을 위한, 만인을 향한 교육을 지향하는 온라인 강의에서 그런 에너지 전염이 가능할까? 인터넷에 접속만 하면 모든 지식과 기술을 접할 수 있는 세상이지만, 보이지 않는 에너지는 가르치는 자의 삶 가운데 들어설 때 비로서 전수가 가능하다.




▶ 모든 학생들의 멘토(Mentor), 장학금 컨설팅까지를 포함하는 대니얼 홍 선생님이 최근 5년간 합격대학 List. 현재 컨설팅하고 있는 2018년 입학생들도 벌써 장학금 소식이 들어오고 있습니다.

 


▶ 2017~8 8차 스마트맘 세미나가 총 7 차의 세미나 중 5차를 성황리에 마쳤습니다. 1년의 교환학생 경험으로 외고로 편입, 와세다 국제교양학부에 들어간 학생의 체험담과 이번에는 이화여대 환경공학과 입학한 학생의 체험담이 인상적이었습니다. 대입까지의 로드맵을 제공하는 세미나에 오시면 대니얼 홍 선생님의 강연을 들으실 수 있습니다.
6차 스마트맘 세미나는 "외국경험으로 해외대학 입시 뛰어넘기"라는 주제로 열립니다.


- 서울 강남본사 세미나 2018년2월24일(토) 오후2시, 대니얼 홍 선생님의 강연 “전공/진로 결정-열정 같은 소리는 접어라”을 직접 들으실 수 있습니다. 국내대학, 연세대/고대/이대 등에 합격시키신 노하우도 공유 드립니다.
http://www.haniedu.com/announce/notice.do?method=view&uid=3073321 


- 대전지사 세미나도 서울과 동일한 주제로 진행되며 다음 세미나 2018년 3월 17일(토) 오후 2시
http://www.haniedu.com/announce/notice.do?method=view&uid=3073355




무료자원봉사 홈스테이에서 공립학교에 다닐 수 있는 가장 저렴하고 전세계 유일무이한 미국 교환학생 프로그램! 미리 준비해서 가는 교환학생 2018년 8월프로그램 모집 중입니다.
미국 탑하이스쿨다양한 옵션(주/도심지역/홈스테이/액티비티 등), 교환으로 1년간 우수 공립학교, 같은 공립학교에서 1년 공부를 더 하는 프리미엄 프로그램!! 졸업도 가능!! 옵션으로 지원 가능한 하니에듀만의 특별한 교환학생 프로그램!!
http://www.haniedu.com/announce/notice.do?method=view&uid=3073613




▶ 2만불대 가격으로 미국으로 가는 자사고/특목고의 길은 아직 열려있습니다.
http://www.haniedu.com/announce/notice.do?method=view&uid=3073524




▶ 영어 영재 만들기, 골든 타임을 잡아라! 우리아이 자유학년제 어떻게 보낼까 고민이라면?
http://www.haniedu.com/announce/notice.do?method=view&uid=3073639




▶ E-Gut!의 의미가 궁금하시면..
http://www.haniedu.com/column/hong.do?offset=20&method=view&uid=3072717&categoryGbn=
이전글 [대학이 원하는 E-Gut] 아무도 기나긴 고통은 말하지 않는다
다음글 [대학이 원하는 E-Gut] 부모가 모르는 컴퓨터 게임의 장점

하니에듀는 여러분의 보다 큰 꿈을 응원합니다.

상담신청   1666-6950